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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ndays

24 일 전

CPU 부족과 겜블링 댑의 자전거래?

Views 175 Votes 7

배경

현재 EOS CPU는 커뮤니티의 큰 문제입니다. CPU를 개선하기위해서 B1을 비롯해서 여러 노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트랜잭션양을 감당할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누가 이 많은 트랜잭션을 만들어 낼까요. dappradar를 가보면 답이 나옵니다. 겜블링 댑의 트랜잭션이 엄청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겜블링 댑들은 확실히 EOS 생태계에서 활황인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여 몇몇 이상한 지표들이 보였습니다.

현상

일부 겜블링 댑들이 적은 유저수로 어마어마한 트랜잭션량과 볼륨을 보여줬습니다. 최근에 발생했던 로그입니다. 겨우 450 명이서 하루 110만 트랜잭션을 일으킵니다. 벳다이스의 1/5 인원이 2배 이상의 트랜잭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볼륨도 벳다이스보다 더 큽니다. 새롭게 나타난 겜블링 댑이 정말 핫한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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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이렇게 베팅을 하는걸까?

겜블링 댑은 거의가 다 bet을 위해 EOS transfer 액션을 이용합니다. eostitan 에서 transfer를 추적할 수 있는 훌륭한 툴을 만들어 둬서 누가 새로운 겜블링댑을 열심히 즐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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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흐름이 발견됩니다. 겜블링 contract에서 일부 계정으로 돈이 인출된다음 다시 겜블링 댑으로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자전 거래가 몹시 의심스런 로그입니다.

A 계정을 클릭해봤습니다. 20 일치를 조회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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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계정에서 자식 계정 20여곳에 EOS를 보낸다음 집중적으로 3개의 겜블댑에서 집중적으로 베팅하는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계정당 수천의 트랜잭션을 만들어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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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계정의 형제 계정 B(OOOO...55)의 로그를 보면 A계정과 비슷하게 30여개의 계정에서 4개의 갬블 댑으로 집중적인 트랜잭션을 날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겜블댑들은 시간차를 두고 각각 트랜잭션 1~2위에 올랐던 댑들입니다.

이 계정들의 CPU 스테이킹양은 제가 일부를 확인한것만 해도 50만 EOS가 넘습니다. 모든 형제와 모든 자식 계정의 스테이킹 양을 합치면 100 만 이오스도 훌쩍 넘길거라 판단됩니다. 엄청난 스테이킹 물량으로 대량의 트랜잭션을 만들어 냅니다.

왜 이런 가짜 트랜잭션을 만드는가?

마켓 메이커로서의 자전거래

첫번째 목적은 마켓 메이커로서 해당 댑을 홍보하기 위한 자전 거래 느낌으로 보입니다. 많은 트랜잭션과 EOS볼륨은 이 댑이 인기있는 댑처럼 보이게 합니다. 실제로 위 A 계정이 엄청나게 트랜잭션을 날린 갬블링 댑 중 하나는 이후에 유저가 꽤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이 발행한 코인

추가로 다른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그들이 발급한 토큰입니다. 갬블링 댑들이 발행한 코인들은 대부분 증권형 토큰 (수익을 토큰을 가진 홀더에게 배분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렇게 엄청난 돈을 겜블링에서 잃어주면 겜블링 댑은 수익이 많은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유저는 해당 코인을 보유했을때 의 예상 수익을 실제보다 많게 생각하기 때문에 코인이 훨씬 고평가 받을수 있게 됩니다. newdex에 가보면 위에서 봤던 겜블댑 코인들의 자전 거래가 일어났던 기간의 가격 상승률과 거래량이 엄청난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겜블댑과는 상관이 없지 않을까?

이 기간 A계정이 newdex를 통해 EOS로 현금화한 겜블링 토큰만해도 8만 3천 이오스에 이릅니다. 형제 계정들을 합치면 최소한 15만 이오스 이상으로 판단됩니다.

자전 거래가 아니라 A 계정의 실제 주인이 혼자하는 일 일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갬블링 댑의 가져가는 1.5~3% 정도의 이오스를 손해보고 그보다 많은 EOS를 벌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득이 갬블링 개발사에 가장 크고 토큰을 EOS로 매각하는 시점에 따라 가격이 급격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공모를 의심하기엔 충분할 듯 합니다.

생태계에 미칠 영향

우려스러운건, 이와 같은 패턴으로 겜블링 댑을 자전거래로 띄우고 토큰을 발행하고, 해당 토큰을 처분하고 다시 다른 겜블링 댑을 띄우는 식으로 반복하는 시나리오입니다. 해당 토큰을 구매한 홀더에게 피해를 입히고, CPU를 고갈시켜 생태계가 운영되기 힘들게 합니다.

소중한 자원인 CPU 는 아무리 성능을 개선한다한들, 이와같은 어뷰징에는 속수무책일것으로 판단됩니다. REX역시 유저당 매출(PU/ARPPU) 이 적은 댑들은 CPU가 이와같은 어뷰징으로 바빠지면 해당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 것입니다.

또한 저런 가짜 EOS 볼륨이 타 개발팀에게 겜블댑을 제작 하도록 자극하고, 이오스 생태계에 더많은 갬블댑이 유입되게 합니다. 다행인점은 EOS 생태계에서 이오스 타이탄과 같은 좋은 툴들이 많아 추적이 쉽다는 것입니다.

무료 트랜잭션은 "이오스 홀더라면 이오스에 해가되는 행동은 하지 않을것" 이라는 가정 위에 동작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케이스는 "이오스에는 해가 되지만 나에게는 득이 되는 행동" 일 수 있습니다. B1의 성능 향상이나 이런 툴들의 발전과 같은 기술적인 해결도 중요하겠지만, 이런 문제가 애초에 발행하지 않게 EOS 세계의 거버넌스를 잘 설계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만한 좋은 답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커뮤니티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한 방법들을 고민해 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급상승한 겜블링 댑의 코인을 구매하는 것과 관련해서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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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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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스대장
24 일 전
<p>갬블댑 상위 계정중 말도 안되게 매일 배팅하는 고뤠들이 있어요. 그것들이 그것들 인갑네요.</p>
<p>저는 배당토큰 미리 처분 했어 손해가 없었네요.</p>
<p>실제 게임 하는 유저는 이오스를 잃어줄 몇백명도 안되는 듯 토큰배당에 먼가 안좋은 냄시가 난다. 마지막엔 확률 조작을 해서 다 털어 먹고 ㅌㅌ 할거 같다는....... </p><br><br>축하합니다. 첫번째 댓글로 포인트 선물을 받으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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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전사
24 일 전

역시 위험하네요...안하는게 최선의 방법이네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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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S
24 일 전

위법이 아닌 편법을 제한한다는건 정말 어려운일 같네요

거버넌스와 커뮤니티가 의논을 해봐야 할 점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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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쥐아
24 일 전
<p>자전거래및 고래들의 행패가 </p>
<p> eos리소스에 악영향을 주다니 ㅡ.,ㅡ ;; </p>
<p>가격은 떨어지는데 참 답답하네요</p>
<p>리서치 자료  잘 읽었습니다.</p>
<p>리소스 문제는 항상 존재할것 같은데 좋은 해결 방안이 나오갈 바랍니다.<br />차라리 겜블링 말고 실생활에  쓸만한 뎁이 나와서 리소스  모자른거라면 좋겠어요 ㅋ</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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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포
23 일 전

하루 빨리 좋은 해결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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