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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27

2. 몽상(이린이를 위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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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OS에 대한 관심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커뮤니티나 텔방에 신규홀더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구요.

몇 달간 동고동락하며 하나씩 배워왔고 몇줄로 설명이 안되는 방대한 양인데

한줄로 EOS는 뭐가 좋아요? 라는 질문을 받으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해드려야 하나

난감할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그랬던 것 같습니다.

아는게 없기에 뭘 물어봐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EOS를 처음 접하는 홀더들을 위해 최대한 간단하게 풀어보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는 잘 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즉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해야 할 내용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같이 적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EOS가 뭔가요?

-> EOS는 스팀잇과 비트쉐어를 만든 댄라리머가 CTO로 있는 블록원이라는 회사에서

    만들고 있는 배포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입니다.

    (BFT)DPOS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하여 21개의 BP(블록프로듀서)만이 블록을 생성하는,

    그래서 POW나 POS보다 속도면에서 아주 빠른 그런 블록체인입니다.

    멀티체인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그 확장성이 아주 커졌습니다.

 

 

 

1. 토큰과 코인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체인 위에는 수많은 토큰이 있습니다.

    이 중 해당체인의 주인 토큰이 코인입니다.

    이더리움 체인위에는 수많은 토큰이 있으며 이 중 이더리움만 코인으로 불립니다.

    EOS 시스템 상에서 코인은 체인운영을 위한 투표와 자원활용을 위해 사용됩니다.

 

    추가-서리님 설명에 따르면 이오스는 코인도 컨트랙트로 만들기에 토큰이라 불러야 맞다고 합니다.

    코인없는 멀티체인구현을 위해 코인 발행을 옵션으로 하지 않았나 싶네요.

    네이티브 토큰으로 부르면 될것 같습니다.

    사실 코인이란 단어가 화폐로 한정시켜버리는 단어라 폭넓은 기능을 가진 이오스가 코인으로 불리는것이 맞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1.1 공란

 

 

 

1.1.1 코인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됩니까?

         EOS시스템의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Dapp을 운영하는 회사들은 본인들이 사용하는 체인의 대역폭이나 CPU사용을 위해

         자신들의 코인이나 유저로부터 임대한 코인을 시스템에 스테이킹 해야 합니다.

         이때 전체 스테이킹 된 코인 총량을 100%로 보고 이중 1%의 코인을 가지고 있으면

         전체 자원(CPU, 대역폭)의 1%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자원 중 RAM은 시스템으로부터 구매하여야 합니다.

         또하나의 사용처는 BP선출을 위한 투표에 사용됩니다.

         투표에 관한 내용은 2.4.2를 참조하세요.

         (추가-현재 댄은 cpu와 대역폭에 대한 임대시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1.1.1 Dapp은 무엇입니까?

            Dapp은 블록체인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재의 웹이나 어플리케이션에 토큰기능을 추가한 것이 있고

            토큰 없이 이메일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거나 하는 Dapp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토큰 유무와 관계없이 블록체인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전체를 이야기 합니다.

 

 

1.1.1.2 RAM은 어떤 방식으로 구매합니까?

           현재 RAM 마켓이 뱅코 알고리즘에 의해 운영중입니다.

           거래양자에게 각 0.5%씩를 수수료로 받아 별도 계정에 저장합니다..

            이로 인해 2.4.1.2 의 BP블록보상 및 인플레이션을 상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수수료를 스테이킹 홀더에게 지급하는 방안을 고려중입니다.)

 

1.1.1.2.1 Dapp들은 램을 어떤식으로 사용하나요?

                ram사용은 구현하려는 Dapp이나 개발자 역량에 따라 사용량이 달라질 것입니다.

               대부분 Dapp 데이터의 극히 일부만 블럭체인에 올릴것입니다.

               sns를 만든다고 가정하면 어떤 개발자는 사용자가 작성한 게시글 전체를 블록체인에 올릴수도 있고

               다른 개발자는 히트수나 봇팅수만 올릴수도 있습니다.

               이에따라 ram사용량은 천차만별로 달라질것입니다.

               ram을 아껴쓰는 개발자가 각광받겠죠^^

 

1.1.1.3 스테이킹은 무엇입니까?

            스테이킹은 시스템 자원을 사용할수 있게 시스템에 락업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락업된 코인은 락업을 풀기 전까지 거래를 할수 없습니다.

            스팀을 스팀파워로 바꾸는것과 비슷합니다.

            스테이킹하면 자원사용파워가 생기고 bp선출을 위한 봇팅파워가 생깁니다

            자원사용파워는 임대할수 있고 봇팅파워는 임대불가 입니다.

            언스테이킹을 하면 리펀드 상태가 되며 72시간 후 언스테이킹 상태로 전화되어 이동이 가능합니다.

            리펀드 중에 추가로 스테이킹이나 언스테이킹을 하면 그때부터 72시간이 다시 시작됩니다.

 

1.1.1.4 코인임대는무엇입니까?

             신규로 Dapp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나 대규모로 블럭체인기반으로 이전하는

             기존 대기업은 자원사용을 위해 이오스를 모두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는 가진 코인을 스테이킹하고 자원사용권을 임대해줄수 있습니다.

             가격은 시장가격이 될 것이고 eos42에서 친타이라는 무료 임대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체인에 Dapp이 많이 생기면 임대수요도 늘어날 것 입니다

            

 

1.1.2 토큰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됩니까?.

         토큰의 사용방식은 무한합니다.

         현재는 주로 ICO나 Dapp운용에 사용합니다.

         EOS가 출범하면서 큰 특징이 DAC의 소유권 분산에 토큰이 사용된 것입니다.

         DAC에 대해서는 2.4.1.3을 참조하세요.

 

1.2 메인넷은 무엇입니까?

      EOS처럼 다른 체인에 얹혀살다가 자기 체인 개발을 마치고 자기 집(체인)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1.2.1 메인넷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메인넷이 완료 되었습니다.

 

1.3 제네시스 스냅샷은 무엇입니까?

      2018.6.2. 22:59:59 UTC 에 현재의 EOS토큰은 화석처럼 박제가 됩니다.

      토큰은 거래가 불가능하게 되며 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않게 됩니다.

      이때 누가 얼마만큼의 EOS를 가지고 있었는지 사진 찍어두는 것입니다.

      나중에 이 사진을 토대로 코인을 분배해주고 다른 토큰의 에어드랍 용으로도 참조됩니다.

      코리오스 공지글을 참조하세요.

      http://koreos.io/42438

 

1.4 배포판이 무슨 의미인가요?

      리눅스를 생각하면 약가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EOSIO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난 후 무료로 배포합니다.

      여러분도 능력만 되시면 무료로 가져다가 체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메인체인 외에도 라티나, 폴라리스, 에볼루션 등

      많은 체인런처들이 무료로 가져다가 체인을 런칭하기로 발표한 상태입니다.

 

 

1.4.1 왜 무료로 배포하는 거죠?

         첫 번째는 법적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세계각국은 블록체인을 다양한 형태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ICO가 금지되어있습니다.

         돈을 모으고 그 대가로 나중에 무엇을 주겠다고 약속하면 유사수신행위가 되어

         증권법 등 많은 현행법에 저촉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능한 넓게 토큰을 분배하고자하는 블록원의 의도를 생각한다면

         어느 나라 법에도 저촉되지 않는 토큰 분배방식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체인 개발의 법적리스크도 제거할 수 있구요.

         블록원은 이더리움을 받고 EOS를 판매하고 있으나 미래에 체인을 런칭하여

         EOS코인을 주겠다는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았습니다.

         블록원에서는 체인런칭에 관여조차 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매우 영리한 전략으로 향후 어떠한 법적 제제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빠른 확산을 위해서입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배포한 이유와 비슷합니다.

         구글은 많은 돈을 들여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만들었지만 이를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이를 삼성 등 대기업에서 가져다가 휴대폰 운영체제로 사용했습니다.

         그 전에는 휴대폰 회사마다 자신의 운영체제를 개발해왔지만

         안드로이드가 배포된 후 휴대폰 운영체제 시장은 안드로이드가 대부분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안드로이드 기반 구글플레이의 개발자와 개발서가 넘쳐 났습니다.

         두터운 개발자 풀과 개발서적은 유망한 Dapp 개발을 가속화 시키고

         전체 시장을 EOS로 끌고 오는 촉매제가 될 것입니다.

         EOS도 같은 길을 가신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1.4.2 그럼 나중에 체인이 런칭되지 않거나 코인을 안주는 거 아닌가요?

         현재 메인넷이 가동되었습니다.

 

 

1.4.2.1 메인체인과 로컬체인은 뭐가 다른거죠?

            다른 거 없습니다. 체인 중 가장 인기 있는 체인이 메인체인입니다.

            현재 BP후보로 나온 많은 단체는 대부분 단 하나의 체인의 BP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지금 만들어지고 있는 그 체인이 메인체인이 될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물론 폴라리스 등 다른 체인이 놀라운 능력을 보여서 가격과 인기가 많아지면

            그것을 메인체인이라고 부를 수도입니다.

            또는 초기 21개의 BP에서 탈락한 많은 BP후보들이 딴살림을 차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 많은 BP가 참여하여 그러지 않기로 결의하기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블록원이 투자한 Dapp들은 그들이 원하는 생태계를 가장 잘 만든 체인위에

            올라갈 확률이 많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생긴 체인이 메인체인이라고 불릴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1.4.2.1.1 메인체인 외에 추가로 새로 생기는 체인이 코인을 안 줄 수도 있나요?

               안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체인은 명분과 체인 홍보를 위해서는

               에어드랍을 해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에어드랍을 해주지 않더라도 새로이 생기는 수많은 체인은 DPOS에 의구심을 갖는

               많은 사람들에게 EOS체인을 경험하게 할 것이며

               이 경험은 POW나 POS체제를 한번에 DPOS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에 따라 EOSIO 기반의 많은 개발자와 개발서가 나오게 되며

               이는 메인체인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입니다.

               이미 WAX가 에어드랍 없는 체인런칭을 예고 했습니다.

               코리오스 관련 글을 참고하세요.

               http://koreos.io/News/41793

 

2. 합의 알고리즘이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의 합의알고리즘은 신뢰할 수 있으며 누구도 수정할 수 없는

    블록(트랜잭션들의 묶음)을 누가 어떻게 만드느냐에 대한 합의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POW, POS, DPOS가 있습니다.

 

 

2.1 트랜잭션과 블록은 무엇입니까?

      트랜잭션은 블록에 들어가는 거래내역 따위의 메시지들입니다.

      블록에는 A가 B로 만원을 보냈다.

      C는 D에게 만원을 빌렸다.

      E는 F사이트에 게시글을 올렸다.

      G는 전에 올렸던 게시물에 1봇팅을 추가받았다.

      따위의 수많은 메시지들이 들어갑니다.

      이 메시지 하나하나가 트랜잭션입니다.

      이 메시지에는 계좌소유주인지, 게시판사이트 시스템인지 등의 권한서명이 포함됩니다.

      BP는 이 서명을 검증하고 차곡차곡모아 블록 한 개를 생성합니다.

      블록은 0.5초단위로 생성되는 이 트랜잭션들의 묶음입니다.

      블록생성 시간이 0.5초 이므로 두 개의 블록에 들어가는 트랜잭션 수가

      초당 처리량인 TPS가 됩니다.

 

 

2.1.1 EOS의 TPS는 얼마 입니까?

         3.0백서에서 싱글쓰레드 기준 베드케이스 1000TPS, 일반케이스 3000TPS,

         멀티쓰레드 구현시 6000TPS임을 밝혔습니다.

         4.0에서는 언젠가 싱글쓰레드 기준 5000~10000TPS에

         도달할거라고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멀티체인이 추가되면 TPS는 무한히 확장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테스트넷 상이라 정확한 TPS가 나오지 않지만

         머지않아 메인넷이 가동되면 제대로 된 TPS 측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멀티체인에 관한 내용은 3. 을 참조하세요.

         (18.8.1일 현재 싱글쓰레드 기준 3500 TPS를 돌파하였습니다.)

 

2.1.1.1 싱글쓰레드, 멀티쓰레드는 무엇입니까?

            수많은 Dapp들이 트랜잭션을 날립니다.

            BP는 0.5초동안 트랜잭션을 모읍니다.

            A가 B로 만원을 송금했다.

            C는 D댑의 사이트에 글을 올렸다.

            E는 F댑에 올린 글에 1봇팅을 받았다.

            따위의 각종 잡다한 트랜잭션이 날라옵니다

            BP는 자신이 모을 수 있을만큼 모은 후 블록을 생성합니다.

            그냥 생성하면 될까요?

            이때 BP는 A가 B의 계좌에서 만원을 보냈다는 트랜잭션을 받고

            A가 진짜 A인지 G가 가짜 트랜잭션을 날렸는지 검증을 해야 겠죠.

            그래서 BP 의 CPU는 부지런히 트랜잭션과 함께 날아온 서명을 검증합니다.

            권한이 있는 자의 트랜잭션인지 확인을 하는 과정입니다.

            한 개의 블록에는 수백, 수천개의 트랜잭션이 담겨 있습니다.

            이 서명검증작업을 한 개의 CPU로 검증하면 싱글쓰레드

            두 개 이상의 CPU로 검증하면 멀티쓰레드입니다.

            여러개로 병렬검증하면 당연히 빠르겠죠?

 

 

2.1.1.1.1 현재는 싱글쓰레드 인데 멀티쓰레드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멀티쓰레드는 구현되지 않았기에 현재는 싱글쓰레드 기준으로 런칭되었습니다.

               하반기 중으로 멀티쓰레드가 구현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돌아가고 있는 체인을 중단하고

               새로나온 멀티쓰레드 코드를 입히고

               다시 가동하기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많은 서비스들이 제공 되고 있을텐데

               그것들을 중단 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를 위해 멀티쓰레드 기반의 체인을 하나 런칭합니다.

               체인을 연결합니다.

               첫번째 체인은 계속 싱글쓰레드로가고 두번째 체인부터 멀티쓰레드가 적용됩니다.

 

 

2.2 POW는 무엇입니까?

      A가 B로 만원을 보냈다. 라는 메시지 등이 모인 블록을 누군가는 기록해야 합니다.

      POW는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수학경시대회를 합니다.

      원하는 참가자는 자신의 컴퓨터로 수학문제를 풉니다.

      1등이 A가 B로 만원을 보냈다는 사실을 쓰게 됩니다.

      오직 수학문제를 풀기위한 기계가 만들어지고 문제를 푸는 시간이 걸립니다.

      전기 소모 등 아주 많은 낭비를 하고 있죠.

      또한 전송 수수료가 존재합니다.

 

2.3 POS는 무엇입니까?

      A가 B로 만원을 보냈다라는 메시지를 쓰려고 합니다.

      이때 이것을 검증하여 수수료를 받고자 하는 수 많은 코인소유자들이

      일정량 이상의 코인을 스테이킹하면 그들은 검증자가 되어 트랜잭션 검증을 합니다.

      스테이킹된 코인 지분 기준으로 51%이상의 검증자가 이 블록의 트랜잭션들은 맞어라고

      인증해주면 블록이 생성 됩니다.

      수학문제는 풀지 않지만 많은 수의 검증자가 있어서 여전히 시간은 오래 걸립니다.

      이것도 전송수수료가 존재합니다.

 

2.4 DPOS는 무엇입니까?

      기록하는 사람이 정해져 있습니다.

      EOS의 경우 21명의 기록관(BP)가 투표를 통해 선출이되고

      1개 BP씩 돌아가며 1블록씩 트랜잭션이 날아오는대로 검증하고 바로 기록합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트랜잭션들의 묶음)은 21명의 BP중 15명 이상이 맞어 라고 하면 확정됩니다.

      문제를 안풀고 검증자가 적어 속도가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EOSIO시스템은 정확히는 BFT-DPOS 라고 부르는데

      BFT는 15명 이상이 이 블록은 맞어라고 하면 맞는걸로 한다 라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악의를 가진 1개 혹은 몇 개의 BP가 이 블록은 틀려 라고 한다고 해서 체인이 멈춰버리면

      안정적인 운영이 안되니까요.

      전송수수료가 없으며 코인만 소유하고 있으면 시스템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자원 사용에 관한 내용은 1.1.1 을 참조하세요.

 

2.4.1 BP는 무엇입니까?

         BP는 Block Producer 의 약자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BP가 트랜잭션들을 모아 블록을 생산합니다.

         블록을 생산한 보상으로 정해진 양의 코인을 지급받습니다.

         블록을 생산하기 위해서 고성능의 컴퓨팅 자원(CPU,대역폭,RAM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현재 BP후보들은 300여팀이 있으며 기업, 거래소, 개인팀, DAC 등

         많은 팀들이 BP후보가 되고자 출마한 상태입니다.

         선출된 21개의 BP와100개의 예비 BP가 있으며

         선출 bp가 블록을 생성합니다.

 

 

2.4.1.1 라운드는 무엇입니까?

            21명의 BP는 0.5초마다 1개씩의 블록을 릴레이로 생성합니다.

            1개 BP당 총 12개씩의 블록을 생성하면 (21개 BP * 6개 블록 * 0.5초) 126초가 소요됩니다.

            이것이 1 라운드입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그 순간의 BP 지지도에 따라 선출된 BP가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BP는 126초만 활동하고 선출BP에서 예비 BP로 광탈 할 수 있습니다.

 

 

2.4.1.2 BP보상은 얼마나 지급됩니까?

            연간 인플레이션의 1%가 BP들에게 할당이 되고 이 중 0.25%가 선출BP에 지급되고

            0.75%는 선출BP + 예비BP 전체에게 득표율의 비율대로 지급됩니다.

 

 

2.4.1.2.1 인플레이션이 무엇입니까?

               EOS시스템은 매년 전체 통화량의 5%에 해당하는 코인을 신규 발행하여

               그 중 1%는 BP보상에 사용하고 4%는 WorkProposal에 할당이 됩니다.

               첫해에 총 10억 개의 코인이 존재하고 인플레이션은 그 중 5%인 5천만 개입니다.

              (블록원 CEO 브랜단은 WP를 당분간 없애자고 제안했습니다.)

 

2.4.1.2.1.1 WorkProposal은 무엇입니까?

                  WorkProposal은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안이나 Dapp등에

                  보상으로 제공되는 기금입니다. 아직 정확한 기준은 나와 있지 않으며

                  커뮤니티 투표에 의해 소각될 수도 있습니다.

 

 

2.4.1.3 DAC은 무엇입니까?

            DAC 혹은 DAO는 분산화 된 자치 조직입니다. DAC은 소유권을 토큰 기반으로 분배하고

            토큰 소유자의 투표등에 의해 경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결정하고 관리자를 선출하는 등

            커뮤니티가 경영하는 회사입니다.

 

 

2.4.1.3.1 DAC은 무엇을 합니까?

               DAC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로 BP에 출마한 몇몇 후보들이 있습니다.

               EOSDAC이나 KEOS는 EOS소유자에 자신들의 소유권을 분배하여 BP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차후 이들은 Dapp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BP나 Dapp 운영을 통한 소득은 추후 적절한 시점에 커뮤니티의 결정에 따라 분배되거나

               재투자 될 것입니다.

 

 

2.4.2 선출은 어떻게 합니까?

         BP선출은 EOSIO 시스템에 내장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많은 지갑프로그램이나 거래소시스템에서 이를 지원합니다.

         투표는 EOS 1코인 당 최대 30명의 BP후보에게 투표할 수 있습니다.

         물론 1개 BP에만 투표할 수도 있습니다.

         100개의 코인이 있는 유저는 최대 30개의 BP에게 각 각 100표씩을 줄 수 있습니다

         단, 1개의 BP에게 100표 이상을 줄 수는 없습니다.

         투표를 위해서는 코인이 시스템에 스테이킹이 되어야하고

         투표를 철회 후 언스테이킹하면 72시간후에 락업이 해제되어 거래가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2.4.2.1 왜 1코인 당 30개 BP에 투표가 가능하게 했습니까?

            코인을 아주 많이 소유한 고래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의 BP와 관련된 고래들은 자신과 관련된 1개 혹은

            연합된 몇 개의 BP에만 투표할 것입니다.

            나머지 BP는 모두 경쟁자이니까요.

            소액주주인 우리들은 이해 관계가 없어서 30표의 대부분을 행사할 것입니다.

            우리의 표는 전체 BP에 교차 투표되어 두텁게 쌓입니다.

            최악의 경우 30개 BP의 카르텔이 형성되어서 고래 BP가

            1코인 당 30표를 모두 행사한다고 해도 결국 1코인 1표제와 같은 영향을 줄 뿐입니다.

            더 큰 부분은 표를 더 넓게 분산시켜 예비비피들이 먹고 살수 있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예비BP들은 비싼 자원을 대기시키고 있어야 합니다.

           노드수가 적은 DPOS의 특성상 예비BP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들에게 득표에 대한 보상을 주어 최소한의 비용을 지원해 주기 위함입니다.

 

 2.4.2.2 투표는 어디서 하나요?

               스캐터, 그레이메스 등 수많은 지갑에서 투표를 지원합니다.

               일부거래소에서도 투표지원을 공지하였습니다.

 

2.4.3  속도를 높이기 위해 bp들이 블록을 만든다면 탈 중앙화와는 멀어지나요? 공유는 되지만 검증이 안되니까요

           처음 블럭체인이 화폐로서만 존재할때 탈 중앙화와 검열저항을 꿈꿨 습니다.

           이제 블록체인은 산업이 되었습니다.  

           EOSIO는 산업에 걸맞는 속도를 갖추기 위해서 대의제를 선택했습니다.

           국회의원들만 법을 만든다고해서 비민주주의가 아니듯이

           우리는 BP를 선출하고 축출할수 있습니다.

           또한 eos코인의 높은 시총은 한세력의 bp장악을 막는 안전장치 이기도 합니다.

           이제 블록체인은 산업으로 나아가면서 내용을 신뢰할 수 있고

           수정 불가능한 블록을 얼마나 빠른 속도로 제공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3. 멀티체인이 뭔가요?

    멀티체인은 체인의 TPS등 처리량을 확장하는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단일 체인에서는 0.5초당 한 개의 블록이 만들어지기에

    블록사이즈에 따라 처리량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1개 체인에 RAM의 최대용량은 4TB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처리량 및 컴퓨팅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 멀티체인입니다.

    단일 체인에서 블록은 한 번에 한 개씩 만들어 집니다.

    A BP가 블록을 생성하고 연산된 임의의 코드를 넘겨주면

    B BP는 블록에 그 코드를 기록하여 새 블록을 생성한 후

    자신 임의의 코드를 C BP에게 넘겨줍니다.

    이렇게 서로 코드로 체이닝 되며 릴레이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 번에 한 개의 블록만 생성이 됩니다.

 

 

    체인을 한 개 더 붙이면 한 번에 두 개의 블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릴레이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단일 체인은 블록생성이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요렇게 가고

    멀티체인은 블록생성이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요렇게 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체인이 두 개면 0.5초에 두 개의 블록이 생성되고

    체인이 3개면 한번에 3개의 블록이 생성됩니다.

    체인이 N개면 N개의 블록이 0.5초마다 생성됩니다.

 

 

3.1 멀티체인은 어떻게 구현이 되나요?

      BP들은 멀티 체인을 위해 노드(서버)를 하나씩 더 구축합니다.

      그 노드에 EOS시스템을 부팅합니다.

      체인을 연결합니다.

 

3.1.1 멀티체인의 BP는 누가 맡나요?

         블록원에서는 단일 선거시스템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투표시 체인을 선택하는 기능도 있다고 하네요.

         추측해 보자면 각 체인별로 BP를 투표하고

         BP들은 여러 체인에 중복으로 출마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체인이 10개라면 어떤 BP는 노드를 10개 만들어서 10개에 출마하고

         어떤 BP는 5개 만들어서 5개에 출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아직 뚜렷히 공개된 것은 찾지 못했습니다.

 

 

 

 

 백서, 코리오스 글, 뇌피셜로 구성했습니다.

꼬리물기 식으로 되어있어서 처음 작성시에는 바로 뒤에 나온 내용이

중간꼬리가 추가되면서 멀어져 버리네요.^^

수정 보완 사항이 있으시면 바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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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개의 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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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클
2018.05.29

안녕하세요?! 존스노우님
올려주신 글은 정말 잘 읽었습니다. EOS 초보자로써 그동한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부분이 해소되었습니다.

조스노우님께서 올려 주신 글을 다 읽고 나서 EOS 초보자로써
궁금한 부분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몇 칠 후면 제네시스 시냅샷이 끝나고 메인넷이 런칭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존 개인지갑(MEW, Meta)에 EOS 토큰을 가지고 홀더들은
어떻게 해야 EOS 코인을 받을 수 있으며,
만일, EOS 코인을 자동으로 받게 된다면 개인 홀더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EOS 코인을 확인할 수 있는 문의드립니다.

나눠주신 지식만으로도 너무 고마운데 문의 까지 드려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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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29
@엉클

이 부분은 알려진게 많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나면 자료를 좀더 보고 뇌피셜을 가동해서 별도 포스트로 게시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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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클
2018.05.29
@존스노우
답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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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편화
2018.05.31
@엉클
예상을 해보면 등록 하면서 얻은 이오스 퍼블릭 키와, 개인 키를 갖게 된 이오스 홀더들은 메인넷이 런칭되면

1. EOS.IO 홈피에 들어가서 자신의 개인 계정을 입력 하여 입고 되어 있는 이오스 토큰을 거래소로 보낼 수 있게 된다.
> 홈피에 가면 이오스를 전송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추정 해 본 내용입니다.

2. EOS BP 후보 또는 Dapp 개발자 중에서 홀더들이 쉽게 배분 받은 토큰을 전송 할 수 있는 지갑을 만들어 이용 하게 할 것이다.
> 지갑은 각 개인에게 나누어져 있는 계정과 비밀키로 접속하게 하여 이용 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위 2가지 버전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보안성이 가미된 지갑들이 나오게 되면 내가 받은 코인을 쉽게 확인 하고 거래소로 보내
사고, 팔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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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bu-Chaince
2018.05.30
존스노우님 정말 정리를 잘 하셨네요. 너무 멋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다른 분들에게 공유해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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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30
@Dubu-Chaince

두부님 고생많으십니다^^  얼마든지 공유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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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bu-Chaince
2018.05.30
@존스노우
감사합니다. 이오스를 잘 모르시는 분들께 정말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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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30
@Dubu-Chaince

수익분배형 토큰은 체인스가 처음인것 같아요. 이오스 토큰의 한가지 영역을 구축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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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bu-Chaince
2018.05.31
@존스노우
체인스를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록 많이 부족하지만,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여 발전하는 체인스가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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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잇호잇
2018.05.30
좋은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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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편화
2018.05.31
초보 입문자에게 너무도 훌룡한 가이드가 될거 같습니다.
각 항목별로 정리된 내용 중 이해가 안되는 내용이 많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입문자분들은 그 항목별로 세부적 질문을 텔방에서 해주시면 더 자세한 설명들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텔방에 무턱대고 사소한 질문부터 하시는 분들에게 이 정리된 글을 링크 해서 안내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 하느라 너무 수고 하셨습니다.

언젠가 시간 되시면 꼭 밥 한끼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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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31
@파편화

네^^ 저도 언젠가 파편화님을 비롯한 여러 회원님들과 소주한잔 하고 싶네요. 가슴이 점점 세게 뛰고있는 하루하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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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앤로즈
2018.05.31
정말 잘 읽었습니다.
처음 댓글을 다네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RAM은 어떤식으로 Dapp들이 사용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CPU(초당처리건수)는 Dapp들이 초당 몇번 트랜잭션을 날릴수 있는지를 나타내는거로 이해가 되는데요
RAM은 어떤식으로 사용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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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31
@건앤로즈

ram사용은 구현하려는 Dapp이나 개발자 역량에 따라 사용량이 달라질 것입니다. 대부분 Dapp 데이터의 극히 일부만 블럭체인에. 올릴것입니다. sns를 만든다고 가정하면 어떤 개발자는 사용자가 작성한 게시글 전체를 블록체인에 올릴수도 있고 다른 개발자는 히트수나 봇팅수만 올릴수도 있습니다. 이에따라 ram사용량은 천차만별로 달라질것입니다. ram을 아껴쓰는 개발자가 각광받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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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앤로즈
2018.05.31
@존스노우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면 Dapp에서 블록체인에 올리려고 하는 데이터가 BP들이 메모리상에 올라가야해서 램이 필요한거군요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그럼 큰 용량을 많이 넣는 Dapp들은 램확보가 다른 것보다 많이 필요하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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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스노우
2018.05.31
@건앤로즈

맞습니다. 그러므로 짐브라x 같은 초대형 서비스의 eos전환이 많아지기를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ram확보를 위해서는 반드시 eos를 구매해야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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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빛나
2018.06.03
글 쓰시느라 정말 고생하셨네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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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
2018.06.11
이 글 덕분에 어려웠던 개념들이 하나씩 이해가 됩니다.
가상화폐로만 바라봤던 블록체인이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지 조금은 그려지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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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gg
2018.06.12
엄청나네요...글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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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남이아냐
2018.06.14
늦게 봤습니다~~펄펙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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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똥차Go
2018.06.19
와~ 이렇게 좋은 글을 이제 봤네요.
전체적으로 틀 잡아주셔서 그동안 머리속을 떠돌던 조각조각들이 잘 맞춰진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코쿤
2018.06.22
정성에 감사합니다.
Profile
Dubu-Chaince
2018.07.31
존스노우님 ~ 새로 EOS를 접하는 분들을 위해 "EOS토큰도 현재는 이더리움 체인 위에 올라가 있습니다." 이 문장을 수정해야 되지 않을까요?
항상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존스노우
2018.08.01
@Dubu-Chaince

메인넷전에 쓴글이라 ㅋ 바뀐게 너무많아서 날잡고 수정하려구요 라고 계속 생각했는데 지금까지 와버렸네요. 빠른 시일내에 버전업 하겠습니다.

Profile
Dubu-Chaince
2018.08.01
@존스노우
제가 숙제를 드려 죄송합니다 ㅠㅠ 좋은 글 항상 잘 읽고있습니다. 언제 시간이 되신다면 "초이스 오브 코리오스" 이벤트도 참여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Profile
이오스세계
2018.08.10

존스노우님 덕분에 EOS에 대해서 여러모로 정말 많이 배웁니다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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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스왕자
6 일 전

잘 읽고 갑니다 존 스노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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