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YTO(퍼블리토) 백서 쪼개기 #1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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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콘텐츠 산업에서도 혁신적인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가 다수 등장했다. 모두 최근의 일이다. 신생기업 MadHive와 Truth는 블록체인으로 미디어 광고 콘텐츠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증진하도록 설계된 플랫폼을 발표하거나 출시했고 Poetet과 Steem은 UGC(User Generated Content)에 혁신적 경제가치를 부여했다. 일각에서는 블록체인 기반의 미디어 회사들이 모여 AdLedger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는 누가 될까?

 

블록체인 미디어 기업들의 관심은 공통적으로 암호화폐 보상, 공개장부, 탈중앙화 그리고 나름의 합의알고리즘과 토큰 이코노미를 정착시키는데 쏠려 있다. dApp, 플랫폼, 프로토콜 등 다양한 개념과 기술이 접목되고 있고 독립적인 암호화폐 생태계라는 오아시스가 강한 자기장으로 수 많은 사업가들을 한 방향으로 정렬시키고 있다. 이들이 탈중앙을 외치며 등돌려 떠난 곳엔 신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방황하는 레거시가 있다. 하루에 5백만건 이상이 포스팅 되는 개인용블로그와 소셜블로그, 소셜미디어, 언론사, 잡지사, 쇼핑몰 등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라는 변화의 바람에 시승 조차 하지 못한 레거시 미디어들 말이다. 암호화폐와 보상이라는 신세계를 경험하기 시작한 사용자들은 각성했고 하나, 둘씩 자리를 옮겨가고 있다.

 

상생성 회복

 

인간은 자기보존을 위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이기심도 갖고 있으면서 남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이타심도 있다. 침팬지 집단에서는 서로 털을 다듬어주는 장면이 빈번히 목격된다. 또한 침팬지들 사이에서는 한 녀석이 먹이를 달라고 하면 다른 녀석이 자신이 먹던 것을 상대방에게 나누어주는 먹이 공유 현상도 일반적이다. 이 두가지 사이에는 연관성이 존재한다. 먼저 A가 B의 털을 다듬어주면 B가 A에게 자신의 먹이를 나눠줄 가능성이 높다. 반면 A가 B의 털을 다듬어줬는데 B가 A에게 먹을 것을 달라는 요구까지 하면 A는 거절한다. ‘상대방이 나를 도와준 적이 있을 때만 상대를 도울 용의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소위 말하는 ‘무임승차행위(주지는 않고 받기만하는 이기적인 행위)’를 일삼는 개체는 생존하기 힘들다. 이 진리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그리고 집단과 집단 등 모든 사회적 관계에서 통용된다. 마음만 급한 레거시 미디어, 수익독점의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그들로부터 등돌린 사용자. 이들 모두가 폐쇄적인 암호화폐 보상시스템을 엔지니어링 하거나, 레거시를 버리거나, 돈 욕심에 서로 대척하지 않고도, 관계를 유지하고 상생성을 회복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뭘까.

 

그래! 플러그인!

 

PUBLYTO 플러그인으로 연결하자. 크로스미디어, 공정하고 통일된 규약, 쉬운설치 그리고 레거시 복구를 가능케 한다. 미디어간 다른 기술, 다른 UI, 다른 제도로 단절된 콘텐츠 유통의 맥을 연결하고 통일된 표준을 만들어 갈 수 있다. dApp 구축은 암호화폐 보상시스템의 도입을 원하는 일반사용자에게는 기술장벽이 높고 업력이 오래된 기업들도 적지 않은 기회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스마트 컨트렉트, 합의 알고리즘 그리고 메인넷 등 힘들게 이런 것들 하지 않아도 임베드 링크나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과정이 마치 랩탑에 USB를 꼽 듯 누구에게나 어렵지 않은 일이 된다.

 

다층적 수입원

 

보상풀은 토큰 Distribution 과정에서 일부 할당하거나 토큰의 전체발행량에서 매년 1~10% 남짓 인플레이션시켜 발행되는 증가분으로 확보된다. 모든 토큰의 가치가 쾌속적으로 Upside를 유지할거라는 보장은 할 수 없기에 사용자 증가속도에 토큰의 가치가 발맞춰가지 못한다면 보상시스템은 공정한 보상의 핵심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 술집의 주 수입원은 술 보다 안주이지 않던가. PUBLYTO는 퍼블리셔, 큐레이터, 댓글 작성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 보상풀은 기본, PUBLYTO는 광고와 후원금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익풀을 추가로 확보한다. 자신의 콘텐츠에 트래픽을 더하고 싶은 경우, 인기 콘텐츠에 설치되어 있는 플러그인 광고 구좌를 실시간 비딩 시스템을 통해 PUBLYTO 토큰으로 Buying 할 수 있다. 반대로 상대 퍼블리셔가 광고를 유치하는 미디어 소유주의 입장이 되므로 광고구좌 판매대금의 대부분을 취하게 된다. 전체 토큰발행량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보상풀과 달리 전체 토큰발행량 자체가 수익풀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크고 많은 거래로 이어진다. 이것은 보상풀에 의존하는 여타의 토큰들보다 규모, 지속성 면에서 안정적인 이코노미를 구축하는데 확실한 어드벤티지가 된다. PUBLYTO 생태계는 콘텐츠와 댓글 보상이라는 일반적 편익을 넘어 콘텐츠 제작자가 미디어의 소유주로서 능동적 영업 활동까지 겸할 수 있는 비옥한 기회의 땅이다.

 

PUBLYTO의 엑셀러레이터,
137개국 인플루언서들의 선택, Envicase

 

PUBLYTO 네트워크의 비전이 정립되기까지, Envicase는 미디어콘텐츠 시장을 리딩하는 쇼퍼 이자 인플루언서층을 사용자로 유입시키는데 총력을 다해왔다. Envicase는 소유품 사진과 리뷰를 공유하는 쇼퍼들의 자랑용 커뮤니티이며, 미국시장에서 론칭하여 유럽 시장으로 확대, 현재는 전세계 137개국에 사용자 저변을 안정적으로 갖추고 있다. 적극적이고 개성이 강한 패션, 뷰티, 리빙 분야의 퍼블리셔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의 특성상, PUBLYTO 네트워크의 dApp으로 써 토큰 경제를 이끌어 갈 주 동력원이 될 것이다.

 

어디까지 가볼까

 

PUBLYTO 사용자는 개인용블로그, 소셜블로그, 커뮤니티 등 UGC(User Generated Content) 형식 어디에나 손쉽게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리워드, 후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나아가 User to User 방식의 광고거래를 통해 수익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텀블러, 워드프레스 등 사용자에 의해 플러그인이 적용되면 그 즉시 개별미디어 하나하나가 PUBLYTO와 dApp의 관계로 맺어진다. PUBLYTO의 최종 목적지는 UGC 시장이 아닌 기업형 미디어콘텐츠 시장이다. PUBLYTO 스마트 컨트렉트 및 기업용 API를 통해 기업들도 PUBLYTO 플러그인 규약으로 새 로운 수입원을 확보하고, 기업에 고용된 기자와 에디터들도 급여 외 부가수입원을 갖도록 소속 미디어사에 의무규약을 적용한다. 이쯤되면 미디어콘텐츠 산업구조가 상쟁에서 상생이 되고, 블록체인 기반의 수익창출 네트워크로써 전체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법률적(ISO) 국제표준이 되고,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실효적 기축화폐로 공인 받겠다는 PUBLYTO의 비전이 무색하지 않을 것이다.

 

스크린샷 2018-07-07 오후 2.15.16.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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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의 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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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었습니다~

좋은 성과 이루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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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있는우리를보고싶다
벌써 읽어주셨군요!!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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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미마을
2018.07.07
이해는 잘 안가지만 뭔가 있어보이네요~ 킬러댑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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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미마을

킬러댑! 표현이 멋있어요. 꼭 그리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주에 티져 웹사이트(https://www.publyto.io)를 통해 공식백서가 발표될 예정이니 꼭 읽어봐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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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bu-Chaince
2018.07.07
화이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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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bu-Chaince

Chaince 트레픽 폭주를 목표로 화이팅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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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c
2018.07.07
일단 밝혀주신 간략한 내용으로는 충분히 경쟁력 있어보이지만 다소 추상적인 면이 없지 않은 것같습니다.
당연히 백서를 요약함으로써 오는 불확실성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발행하실 백서와 추가적인 내용에 관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 감사드리며, 응원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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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c

불확실성 속에서도 경쟁력을 봐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고요, 보내주신 피드백들을 적극 반영하여 경쟁력을 더 굳건하게 갖춰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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