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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4.26.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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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 https://steemit.com/eos/@acroeos/nft-2-nft

안녕하세요, AcroEOS Jerry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NFT 프로젝트 사례와 현 주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자산’이라는 용어는 NFT, FT, SFT 모두를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1. NFT 사례 — 크립토 키티

NFT의 대표적인 예로는 2017년 말, 블록체인 고양이 붐을 일으켰던 ‘크립토 키티’(Crypto Kitties)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오직 나만의 고양이를 키워보세요’ 라는 슬로건으로 수집 욕구를 불러 일으켰던 크립토 키티는 한 때,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마비시켰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출시 후 인기가 급상승 했습니다.

크립토 키티 유저는 자신만의 디지털 고양이를 입양하고, 교배하여 새로운 종을 탄생시킬 수 있으며 NFT 마켓에서 다른 유저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고양이는 유저의 고유한 수 집품(Collectible)으로서 ‘단 하나 뿐인 나만의 고양이’라는 대체 불가능한 속성을 지니게 됩니다.

이후, 유사작들이 하나둘 출시되고, 거래량 또한 급감하게되면서 영향력이 예전만큼은 못하지만, 지금도 디지털 자산의 부상이 이슈화된 대표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미지 — 크립토 키티 출시 이후, 이더리움 네트워크 트랜잭션 지연
(※출처: theatlas)

[참고]



2. NFT 사례 — EOS 생태계 내 프로젝트

EOS 생태계 내에도 현재 NFT 관련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ITAM GAMES

이미지 — ITAM DADEX


ITAM GAMES는 EOS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있는 팀입니다. ITAM STORE라는 자체 게임 스토어를 통해 기존 게임 서비스에 블록체인 도입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ANDROID BETA 운영 중), NFT와 관련하여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 플랫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분산화된 디지털 자산 플랫폼 ‘ITAM DADEX’(Digital Asset Decentralized Exchange)는 블록체인 특유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아이템, 유저 경험, 업적, 점수 등의 게임 데이터의 주인은 곧 유저라는 진정한 소유권을 확립하고, 이에 대한 자산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궁극적으로, ITAM STORE와 ITAM DADEX 의 시너지는 ‘Play to Earn’을 실현할 무대가 될 것입니다.


[참고]



# SIMPLE ASSET

이미지 — Simple Asset 로고


Simple Asset은 EOS 메인넷 및 사이드-시스터 체인에서 BP로 활동하고 있는 CryptoLions이 개발한 EOS 기반 디지털 자산 오픈소스 솔루션입니다. 지난 4월 15일에 메인넷 적용이 완료되었으며, 디지털 자산을 거래 가능한 Simple Market 베타 버전 또한 출시되었습니다.

Simple Market 베타 버전에서는 Simple Asset의 기준이 적용된 첫 데모 게임인 Kolobok이 예시로 활용되었습니다. 현재는 Simple Asset의 업데이트를 관리하는 협의체(DAC)을 구성하는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CryptoLions는 Simple Asset에 포함되는 디지털 자산을 네 가지 수준(Level)으로 나누어 정의 하였습니다.

Level 1. 디지털 자산의 정의 및 범위

  • 디지털 자산은 디지털 정보 덩어리로 게임 혹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소유권을 의미함

Level 2.디지털 자산 소유권 보존 방식

  •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확인할 수 있음

Level 3. 디지털 자산 거래 시, 준수해야 할 프로토콜 규약

  • NFT Standard (Simple Asset, Dgoods 등)

Level 4. 외부 소유권 보증

  • 커뮤니티에 의해 검증되는 소유권 제시
    (※ BP 15/21 멀티시그를 통한 검증)

특히 네 번째 레벨에서는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 증명을 단일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에 국한하지 않고, 신뢰받는 메인넷 BP들의 15/21 멀티시그를 통해 EOS 커뮤니티의 검증을 거쳐야 한다는 진정한 의미의 소유권을 강조하였습니다.


[참고]



# dGoods

이미지 — dGoods 로고


dGoods는 EOS 기반의 게임 BLANKOS의 Mythical Games를 필두로, Scatter, EOS Lynx, BP Cypherglass, Greymass를 비롯한 EOS 생태계 내 여러 프로젝트 팀이 협업하여 시작된 오픈 소스 기반의 디지털 자산 표준화 프로젝트입니다. 게임이나 음악 파일 등의 3D 형식 뿐만 아니라, 예술품이나 콘서트 티켓 등의 2D 자산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자산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NFT와는 조금 다른 SFT(Semi-Fungible Token)라는 개념을 고안하였습니다. SFT란, NFT처럼 유일하거나 대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각 항목마다 고유의 일련번호가 있어 속성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는 항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게임에서 아이템(검)이 100자루가 있고, 이 검은 각각 고유한 일련번호(#1 ~ #100)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0자루의 검 모두 동일한 외형과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 100번째(#100) 검이 유저들 사이에서 다른 99자루의 검에 비해 가치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완전히 대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각 자산에 연결된 일련 번호(속성)에 따라 내재된 가치가 다양해 질 수 있는 항목에 대해 dGoods는 SFT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dGoods에서는 항목마다 일련 번호가 있지만, NFT처럼 각각을 고유한 것으로써 다르게 구분할 수 없는 2D 제품들을 이 카테고리 안에 포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

이외에도 EOS 생태계에는 UNICO, WAX(EOSIO 포크체인)등의 관련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 한 번쯤 생각해 볼 법한 주제 — NFT와 SFT

이미지 — Pixabay


앞서 소개드린 세 가지 프로젝트는 디지털 자산 카테고리에서는 어찌보면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철학, 구현 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례로 dGoods에서 제시한 SFT는 디지털 자산을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보통 NFT는 해당 자산의 메타 데이터를 토큰에 직접 문자열(String)로 기록합니다. 문자열로 기록하면, 이에 소모되는 RAM 사용량이 증가하여 자산을 발행하는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연성을 갖기 위해 SFT는 토큰에 직접 문자열을 기록하는 대신 json이라는 비교적 가벼운 데이터 표현 방식을 통해 저장하고, 이를 IPFS(분산화된 P2P 파일 시스템)에 업로드하여 받은 해시 값을 토큰에 기록하는 방법으로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블록체인은 비싼 자원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올려 구현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 입니다. 때문에 블록체인에 꼭 기록해야 할 데이터와 그렇지 않은 데이터를 구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경우에는 맵이나 몬스터, NPC 등의 요소는 기존 게임처럼 중앙화된 서버에 저장하고, 유저의 캐릭터, 아이템, 업적, 점수 등의 소유권이나 무결성과 관련된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등, 쓰임새와 효율성을 고려하여 배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허나, 아무리 블록체인이 비싼 자원이라 하더라도 ‘아이템, 업적, 점수’와 같은 꼭 블록체인에 기록해야 하는 데이터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취급한다면, 애초에 블록체인은 왜 쓰는 것인지? 라는 의문에 봉착하게 됩니다.

SFT의 구현 방식은 블록체인 고유의 특성이자, NFT의 핵심인 자산의 소유권 증명을 블록(온 체인)에 직접 기록하는 것이 아닌, 다른 수단(IPFS)을 거쳐 진행 합니다. 때문에 블록체인 고유의 투명성과 무결성을 십분 활용하지 못하는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IPFS 상의 콘텐츠는 고유의 해시 값이 부여되기 때문에 조작이 불가능하고, 콘텐츠가 중복되는 등의 염려가 없다고는 하지만, 해당 방식을 접목하여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나 설명이 없어 현재로서는 의문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RAM 소모량을 줄임으로써 자산 발행 비용이 감소한다는 효율성 측면에서는 이 방식이 유연하고 접근성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자산의 소유권 증명이라는 목적과 무결성 확보가 직접 온체인 상이 아닌, 중간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방식이 맞다, 아니다를 떠나 블록체인의 근간에 대해 한 번쯤은 다시 생각해 볼만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4. 나가며

이미지 — NFT 시장 개요(4/25 기준) ※출처 — Nonfungible.com


크립토 키티를 필두로 현재 디지털 자산 시장은 이더리움 기반의 프로젝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디지털 자산을 발행할 수 있는 DApp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킬러 DApp (특히 게임)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이전에 여러가지 실험들이 시도되고 있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EOS 생태계에서 앞서 소개한 디지털 자산 표준화 프로젝트들이 준비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비록 상대적 후발주자이지만, 지난 10개월 동안 EOS가 이루어낸 성과로 볼때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의 본 게임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블록체인 매스 어댑션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는 게임 산업과 맞물려 디지털 자산 분야는 더욱 다양화될 것입니다. 업계 초창기부터 단일화된 기준을 만들기보다는 위와 같은 여러 사례들을 만들어가면서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표준이 갖추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난무하는 수 많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이에서 옥석이 가려지듯, 디지털 자산 또한 수 많은 경쟁과 협업이 공존하며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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